내가 회사를 만든다면...
회사의 정체성과 조직의 문화, 발전 방향성 등의 Identity ?
CIP / C.I / B.I / Logo / Logotype / Symbol / Mark...?
+ CIP(Corporate image Identity Program)
기업이미지통합전략
기업을 대표할수 있는 이름에 같은 이미지를 모든 대중이 느끼게 하고자 할 때 기업의 이름 기업의 이미지를 하나로 요약하여 나타낼수 있는 그림 또는 글자로 표현하는 방법
+ Symbol = Mark, Trademark, Moto
심볼마크는 CIP 핵심요소
회사 및 단체의 정체성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이미지를 의미 합니다.
심볼의 경우 기업, 단체의 이념과 비젼이 함축적으로 담겨져 있는 얼굴 역할의 대표 이미지, 명칭이 아닌 심볼의 형태로만으로도 기업, 단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자의 심볼은 강인함과 용맹을 상징하는 형상, 농협의 명칭을 제외한 심볼과 엘지의 사람얼굴 심볼이 예로 들수 있습니다.
1995년 노르웨이...
+ Logotype = Logo, Wordmark
로고(로고타입, 워드마크)는 기업, 단체의 정식 명칭을 시각화 한것으로 독창적이고 잊혀지지 않는 형태의 디자인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자면, 로고타입은 국민은행의 Kb, CNN이 예로 들 수 있으며, 프로야구 구단 넥센 히어로즈/해태/캐논/소니/도시바/파나소닉/니콘 등 명칭 자체(워드마크 타입)를 로고로 사용하는 기업, 단체 또한 있습니다.
[로고타입의 기본 조건]
① 광고주 또는 제품이 지니는 이미지를 쉽게 전하고,
② 인상깊고 기억에 남으며,
③ 모든 매체에 이용할 수 있고,
④ 대중에게 호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⑤ 로고타이프는 시대에 따라 바뀌기도 한다.
+Symbol: 상징적인 의미를 감고 있음, 조금 넓은 범위의 로고 혹은 엠블럼이라고 볼 수도 있음
+Logo: 로고는 활자, 심볼마크, 상표 혹은 그를 상징하는 그림을 말하며 글자 쪽에 가까움
+Emblem: 그림 모양을 상징하는 것은 엠블럼인데, 로고와 엠블럼을 같은 개념으로 사용 함
+ Logo > Logotype, Wordmark, Symbolmark...
현재는 로고를 모든 것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용어를 굳이 구분하지 않고 평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 CI(Corporate Identity) =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의미 함.
기업의 정체성으로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일화 한 것을 말한다.
구성원들로 하여금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공유하게 하고, 외부로 표현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의 기본 도구.
+ BI(Brand Identity)
브랜드의 정체성, 브랜드의 이미지를 창출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함.
+ CI 와 BI 의 차이는?
CI: 회사 자체의 로고나 심볼
BI: 브랜드(상품) 자체의 로고나 심볼
+ 실습과제 +
인터넷에서 기업 CI & BI 이미지 검색해 보기...!!
'■■▶3D Printing ②◀'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DIY 제품기획 디자인 06 - 떡복이 포크? & 젓가락 제작 (0) | 2015.04.20 |
---|---|
00-DIY 제품기획 디자인 05 - 나만의 개성 있는 가방 자크 손잡이 제작 (0) | 2015.04.17 |
00-DIY 제품기획 디자인 04 - 창의적인 나만의 회사 Logo & CI 만들어 보기 ?? (0) | 2015.04.16 |
00-DIY 제품기획 디자인 02 - 서울대학교 정문 로고 만들기 v2 ?? (0) | 2015.04.15 |
00-DIY 제품기획 디자인 01 - 서울대학교 정문 로고 만들기 v1 (0) | 2015.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