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Printing ②◀ 2015. 4. 16. 13:51

내가 회사를 만든다면...

회사의 정체성과 조직의 문화, 발전 방향성 등의 Identity ?

 

CIP / C.I / B.I / Logo / Logotype / Symbol / Mark...?

 

 

+ CIP(Corporate image Identity Program)

기업이미지통합전략

기업을 대표할수 있는 이름에 같은 이미지를 모든 대중이 느끼게 하고자 할 때 기업의 이름 기업의 이미지를 하나로 요약하여 나타낼수 있는 그림 또는 글자로 표현하는 방법

 

 

+ Symbol = Mark, Trademark, Moto

심볼마크는 CIP 핵심요소
회사 및 단체의 정체성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이미지를 의미 합니다.

 

심볼의 경우 기업, 단체의 이념과 비젼이 함축적으로 담겨져 있는 얼굴 역할의 대표 이미지, 명칭이 아닌 심볼의 형태로만으로도 기업, 단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자의 심볼은 강인함과 용맹을 상징하는 형상, 농협의 명칭을 제외한 심볼과 엘지의 사람얼굴 심볼이 예로 들수 있습니다.  

 

 

1995년 노르웨이...

 

 

 

 

+ Logotype = Logo, Wordmark

로고(로고타입, 워드마크)는 기업, 단체의 정식 명칭을 시각화 한것으로 독창적이고 잊혀지지 않는 형태의 디자인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자면, 로고타입은 국민은행의 Kb, CNN이 예로 들 수 있으며, 프로야구 구단 넥센 히어로즈/해태/캐논/소니/도시바/파나소닉/니콘 등 명칭 자체(워드마크 타입)를 로고로 사용하는 기업, 단체 또한 있습니다.

[로고타입의 기본 조건]

① 광고주 또는 제품이 지니는 이미지를 쉽게 전하고,

② 인상깊고 기억에 남으며,

③ 모든 매체에 이용할 수 있고,

④ 대중에게 호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⑤ 로고타이프는 시대에 따라 바뀌기도 한다.

 

 

+Symbol: 상징적인 의미를 감고 있음, 조금 넓은 범위의 로고 혹은 엠블럼이라고 볼 수도 있음

+Logo: 로고는 활자, 심볼마크, 상표 혹은 그를 상징하는 그림을 말하며 글자 쪽에 가까움

+Emblem: 그림 모양을 상징하는 것은 엠블럼인데, 로고와 엠블럼을 같은 개념으로 사용 함

 

 

 

+ Logo > Logotype, Wordmark, Symbolmark...

현재는 로고를 모든 것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용어를 굳이 구분하지 않고 평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 CI(Corporate Identity) =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의미 함.

기업의 정체성으로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일화 한 것을 말한다.

구성원들로 하여금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공유하게 하고, 외부로 표현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의 기본 도구.

 

 

+ BI(Brand Identity)

브랜드의 정체성, 브랜드의 이미지를 창출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함.

 

 

 

 

 

 

+ CIBI 의 차이는?

      CI: 회사 자체의 로고나 심볼

      BI: 브랜드(상품) 자체의 로고나 심볼

 

 

 

+ 실습과제 +

 

인터넷에서 기업 CI & BI 이미지 검색해 보기...!!

 

 

 

 

 

윤샘 edyoon.tistory.com 컴교실

 

 

 

posted by [Selha YoonSe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