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기초 선행학습을 마치고... 이제 함수 진도를 나가게 됐습니다.

함수 1단계로... 날짜, 논리, 문자열 관련 함수등을 학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
압축파일만 다운받아 해제 하시면 됩니다.

8 (함수1).zip

 

계산식(1).xls

 

날짜시간함수(1).xls

 

논리함수(1).xls

 

문자열함수(1).xls

 

문자열함수(2).xls

 

 

4-컴활2급_계산작업_연습문제(함수1).hwp

 

 

아래글은...
엑셀 함수 학습을 하는데 도움이 될까해서 글을 올렸습니다.
입력하다 보니 내용이 길어졌는데... 함 시간내서 읽어보시면 좋을듯~~ ㅎㅎ


엑셀의 실무능력 판단은 데이터분석, 차트, 매크로등 여러가지 기준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계산 전문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엑셀의 존재의 가치인 함수를 얼마나 많이 알고, 잘 응용해서 계산식을 구현하느냐에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Excel 97 - Excel 2000 - Excel 2003 - Excel 2007 - Excel 2010... 엑셀 응용프로그램이 계속 업그레이드 되면서도 함수계산의 주 작업 영역인 워크시트 부분이 전혀 변화가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단지 새로운 함수의 추가와 워크시트 행과 열의 갯수가 늘어났을 뿐입니다.)  


즉 엑셀의 실력 기준은 함수의 지식과 응용(활용) 능력이라고 해도 무리수가 없습니다.
실무는 물론이고 컴활 자격증의 취득여부도 함수 문제에서 당락이 좌우 됩니다.

엑셀에서 제공하는 함수는 분량이 많아서 꾸준한 학습과 다양한 함수 응용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실력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참고로...
컴활 2급 실기시험에 응시하려면 최소 50개 내외의 함수를 학습하고 숙달하셔야 합니다.
실무에서는 많이 사용해봐야 15개 내외정도 됩니다. (컴활 2급 시험범위 : 함수 80개)
헌데, 함수를 많이 알면 복잡한 수식이 길어지는 걸 짧게 만들수 있는 테크닉이 생기기도 합니다.

음... 함수 분량이 너무 많다고, 부담 갖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함수의 기초와 기본형식을 학습하고, 실무는 물론 시험에 자주 출제되고 사용되는 함수를 파악해 차근차근 함수관련 문제들을 많이 풀다보면 자연스럽게 함수를 마스터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엑셀에서의 계산 및 함수 작업은 간편하고 편리하다고 [함수마법사]를 사용해 학습하는 습관을드리면 처음에 잘못 배우거나 연습하시는 겁니다.

자격증 시험은 물론이고, 실무에서도 복잡한 수식이나 함수식은 함수마법사로 작업할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능하더라도 오히려 더 시간이 걸리고 불편한 구석도 있지요...

결론은 수식입력줄이나 해당 셀에 엑셀 계산식을 키보드로 직접 하드코딩으로 입력하면서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처음에는 불편하고 왜? 라는 의문점이 생기겠지만... 엑셀 진도를 나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됩니다. 함수마법사로는 오히려 불편하고, 또는 작업할 수 없는 복잡한 계산식이 있다는 것을... 

엑셀에서의 계산식을 하드코딩으로 작업하려면...
한타는 물론 영타 입력속도가 어느정도 되야 합니다.
엑셀에서의 함수작업은 대략 60% 이상이 영타입니다. 이번 기회에 타자 입력속도가 느리신 분은 타자연습 부지런히 하세요~~

효과적인 타자연습법 및 타자 빨리치는 내용은 [컴기초]메뉴를 선택하시면 참고 내용이 있습니다.
 

 웹2.0 기본정신 [참여, 공유, 개방]을 따릅니다. (^(oo)^) 윤샘 컴교실
edyoon.tistory.com


posted by [Selha YoonSem]
: